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대전화와 관련된 주제를 본인이 선정(휴대폰 선택 선호도, 주 사용 용도)하여 지금까지 배운 척도나 설문지 작성방법을 적용하여 총 10개의 설문문항을 만들어 보시오. (인구학적특성문항 5, 휴대폰 관련문항 5


휴대전화의 어플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서론

18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초반 영국에서 시작한 산업혁명이 사회 경제등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면 이후 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면 1950년대 컴퓨터의 발달과 같이 등장한 인터넷은 사람이 접할수 있는 거의 모든 사회생활 전반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사람들과의 거리의 개념이 줄어들었고 생활의 편리함과 간편함이 생겨났다.

이후 1973년 모토로라에서 최초의 이동전화인 휴대전화가 생겨나게 되고 휴대전화는 인터넷의 발전과 같이 성장하여 인터넷을 하는 유일한 제약사항이었던 공간의 개념도 사라지게 된다.

이후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11폰 이상이 일반화 되었고 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휴대폰을 갖는 것이 일반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부모와 자식간의 연락수단이 언제든지 가능하게 된 것은 참으로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빠르게 발전하는 휴대전화는 전화통화수단을 넘어 다양한 기능을 전달하는 수단이 되는데 이는 자제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청소년에게는 몇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번 설문에서는 휴대전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인구학적 특성문항 5, 휴대폰 관련문항 5개에 관련한 설문을 작성해 보려고 한다.

설문문항의 목적은 성별과 연령대 가족구성의 특성에 따라 휴대폰을 접하는 부분을 확인하고 휴대폰을 사용하는 시간은 언제, 얼마나 되며 또 휴대폰 사용에 따른 가족간의 유대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인구학적 특성문항

 

본인의 성별은 무엇인가요?

남자 여자

 

본인의 연령대(학년) 는 어떻게 되나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본인의 가족구성원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나요?

부모와 본인 3인가족이다

부모와 형제자매가 있고 4인에서 5인 가족이다.

조부모가 계시는 5인 이상의 가족으로 구성되어있다.

 

방과후 본인의 시간은 어떻게 활용하나요?

학원

공부나 운동

취미생활

그 외 답변일 경우 간단히 답변을 작성해주세요

 

하루중 가족과 대화를 하는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1주일간 거의 대화가 없다

하루에 30분정도는 일상적인 이야기를 나눈다.

가족들과 자주 이야기를 나눈다.

 

 

휴대폰 관련문항

 

본인은 휴대폰이 있나요?

있다 없다

 

휴대폰의 주 사용 용도는 무었인가요?

통화나 문자 인터넷 등 검색 게임

 

하루에 휴대폰 사용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통화제외)?

1시간 미만

1~3시간

3시간 이상

 

본인이 휴대폰을 사용하는 않는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 시간에 학업이나 운동 등 취미활동

휴대폰 외에는 할 것이 없다.

그 외 답변일 경우 간단히 답변을 작성해주세요

 

본인이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가족간의 대화가 줄었다고 생각하나요?

줄었다

메신저와 통화를 이용하여 오히려 늘었다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을때와 차이는 없다.

 

 

결론

 

예전에는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등 많은 사회적 이슈를 낳았는데 휴대폰의 발전과 보편화로 인하여 청소년은 더욱 쉽게 빠져들고 있다.

청소년은 학업에만 몰두해야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사회를 나가기 위하여 자신의 능력과 개발에 힘써야하는 시기임은 분명하다고 생각한다.

가족과의 유대관계가 휴대폰 중독과 연관이 있는지 청소년이 방과후 주로 할애하는 시간에 쉽게 접하는 휴대폰 활용에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것이 청소년에게 끼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고 또한 청소년이 휴대폰 중독증상에서 빠져나와 다른 어떤것에 매진할수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